코로나19로 경제에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가 여행업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고사위기에 처한 여행업계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특히 청원인은 해당 글을 통해 <고용유지지원금>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정책은 지금이라도 과감히 인정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행업 종사자는 버려진 국민입니까”
청원인은 해당 글에서 먼저 “작년 2월 이후 처참하게 무너진 대표 업종인 여행관련업은 정부의 K방역 지침을 가장 성실하고도 묵묵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오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그러나 여행업에 대한 정부나 일반분들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폐업을 할 처지가 못된다”면서 “2월이후 해가 넘어온 근 1년간 저희 여행업 종사자들은 이용해 주신 고객들에 대한 예의와 책임감으로 매출 제로의 한계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답보상태인 항공환불, 현지 지상비 환불을 체크하며 고객분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코로나 초기 항공사,여행사에 종사자들의 고용유지를 위하여 노동부에 지급한 <고용유지지원금>이라는 정책도 현재는 휴직시는 절대 고객응대를 하지 말아야 하는 규칙을 어겼다고 지원받은 금액의 수 배에 달하는 징벌적 벌금으로 부과되어 수 많은 업체를 괴롭히고 있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또 “고용유지라는 본래의 취지와 무색하게 오히려 모든 업체과 종사자들을 사지에 몰아넣은 최악의 제도에 피해를 본 많은 대표자들은 회사의 존립과 직원고용안정은 차치하고 벌금을 매우기 위해 집을 팔고 알바를 해야 하는 한계상황에 놓이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휴직과 휴업의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처음부터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규칙을 만들어 놓고 제대로된 설명조차 없이 벼랑끝에 서 있는 수 많은 사업주들의 등을 떠밀고 있다”면서 “사업장이 살아야 종사자도 살고 고객도 살고 희망이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정책은 지금이라도 과감히 인정하고 수정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청원글 바로가기 여행업 종사자는 버려진 국민입니까 > 대한민국 청와대 (president.go.kr)
■ 다음은 청원글 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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